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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로구민의 날 기념' 16일 금난새와 함께하는 종로음악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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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마비라 작성일19-05-14 19:04 조회45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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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1) 홍기삼 기자 =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오는 16일 오후 7시30분부터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제26회 종로구민의 날을 기념해 금난새와 함께하는 종로음악회를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구는 평창동에 위치한 서울예술고등학교의 교장인 금난새 지휘자와 함께 2014년부터 매년 금난새와 함께하는 종로음악회를 진행해 주민들에게 문화 향유의 기회와 힐링의 시간을 제공하고 있다.

종로구와 서울예술고등학교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종로음악회는 금난새 지휘자와 서울예고 학생들이 재능기부로 진행된다. 금난새 지휘자의 쉽고 명쾌한 해설이 더해져 온 가족이 편안하게 클래식 공연을 즐길 수 있다.

약 90분간 진행되는 음악회에서는 서울예고 유스심포니 오케스트라와 뉴월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가 로시니의 '윌리엄 텔 서곡', 비발디의 사계 중 '겨울' 등을 연주할 예정이다.

구는 관내 주민들의 신청을 받아 초대권을 배부했다. 초대권 소지자는 공연 당일 오후 5시부터 세종문화회관 1층 로비에서 지정좌석권으로 교환한 후 입장해야 한다. 공연 당일 오후 5시 30분부터 250석에 한해 현장에서 선착순으로 접수를 진행한다.

올해는 종로음악회와 종로구민의 날 기념행사를 연계해 더욱 뜻깊은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구는 1994년 종로구 기본 조례를 통해 주민의 지역공동체 의식을 높이고 지역 문화의 계승 발전과 주민의 화합 및 단결을 위해 5월 9일을 '종로구민의 날'로 지정, 매년 종로구민의 날에 맞추어 주민들을 위한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제26회 종로구민의 날 기념식은 종로음악회에 앞서 오후 7시부터 열린다. 주민, 직능단체, 관내 주요기관 및 협회 관계자, 유관기관장, 구 의원, 자매도시 기관장 등 총 30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기념사와 축사 및 종로구민상 시상 등이 진행된다.

argus@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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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대규모 버스 파업이 예고되면서 책임 논란도 거세지고 있습니다.

"정부가 주 52시간 제를 밀어붙였기 때문이다" "관료들이 말을 안 들어서 이 지경까지 왔다" 노조와 정부는 물론이고 정치권에서도 '네 탓 공방'을 벌이고 있죠.

사실은 어떤지 YTN 팩트 검증 프로젝트, 팩트와이에서 따져봤습니다.

홍성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 버스 파업, 주 52시간과 무관?

전국 자동차 노동조합연맹에 따르면 공동투쟁, 즉 쟁의 조정 신청을 한 버스노조는 229곳입니다.

이 가운데 76.9%는 지자체가 수익을 배분하는 준공영제로 사실상 주 52시간 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역시 대부분 1일 2교대나 격일제여서 근무 시간은 평균 주 52시간 안팎입니다.

정부가 버스 파업의 원인을 주 52시간 때문이 아니라고 단정하는 근거입니다.

[김현미 / 국토교통부 장관 : (쟁의 조정 신청 버스 노조는) 주 52시간 제 시행과는 직접 관련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장의 목소리는 다릅니다.

주말 근무 끼면 주 52시간 넘을 때가 많고, 초과 근무 수당은 아예 못 받게 돼 실질적인 임금 감소가 따른다는 겁니다.

[시내버스 운전기사 : 한 5, 60만 원(줄었어요.) 주 52시간 근무하면서 그러면서 적어진 거예요. 그거 아니면 세금 떼고도 270에서 280만 원 되거든요.]

복지 향상, 정년 연장 등 쟁점이 많아서 덮어 놓고 주 52시간 때문이라는 것은 무리지만, 아예 무관하다는 정부 주장 역시, 편의적인 해석일 수밖에 없습니다.

■ 관료들의 '이상한 짓' 때문?

[이인영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단적으로 김현미 장관 그 한 달 없는 사이에 자기들끼리 이상한 짓을 많이 해….]

[김수현 / 청와대 정책실장 : 지금 버스 사태가 벌어진 것도….]

청와대와 여당이 버스 파업을 관료 탓이라고 한 이유는 뭘까?

단서는 지난해 12월에 있습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버스 노조, 사업자 대표는 주 52시간 정착을 위해 노력하자며 손을 잡았습니다.

당시 합의문 가운데 눈에 띄는 것은 버스 요금 인상과 국고 지원.

그러나 요금 인상은 권한을 가지고 있는 지방자치단체가 머뭇거리면서, 국고 지원은 예산을 틀어쥐고 있는 기획재정부가 반대하면서 합의문은 종잇장으로 전락했습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 : 교통회계에 버스 계정을 만들어서 별도의 지원을 해달라는 건 기재부가 아주 완강히 반대하니까.]

청와대와 여당이 조정 역할에 실패한 국토부와 기재부의 보수적인 행정을 버스 파업의 원인 중 하나로 지목했다는 해석이 가능한 대목입니다.

■ 요금 인상 불가피?

마을버스까지 포함하면 전국 노선버스는 5만여 대.

버스 기사만 9만 명, 매출은 연간 9조 원에 이릅니다.

국가 경제와 서민 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큰 분야지만, 적자는 갈수록 불어나 2천5백억 원이 넘습니다.

적자는 결국 세금으로 매울 수밖에 없는 구조라서, 시기와 폭의 문제일 뿐 버스 요금 인상은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지배적입니다.

YTN 홍성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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